[ 녹내장 ]
GLAUCOMA
[녹내장]
정상 시신경
녹내장성 시신경
과거 녹내장을 진단하기 위해서 스크린 검사로 안압을 측정하는 병원이 많았습니다.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을 의심하고 안압이 낮으면 녹내장의 가능성이 낮아 치료를 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안압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안압 측정 한가지 검사로 녹내장이라고는 말하기 힘듭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안압이 낮아도 녹내장이 발생하는 경우(정상안압 녹내장)가 녹내장 환자 중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즉, 우리나라의 녹내장 환자 중 70%는 안압이 정상인데 녹내장이 발생한 환자입니다.
'잘보는 녹내장 프로그램’ 은 우리나라의 녹내장 특성에 맞춰서 녹내장을 진단하고 녹내장 위험인자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세계 최고 수준 급인 녹내장 진단 장비, Zeiss Eye Solution을 갖추고 있습니다.
녹내장 진단을 위해서 비접촉성 안압계가 아닌 접촉성 골드만 안압계를 사용하여 정확한 안압 측정을 시행합니다.
안저촬영(Zeiss사의Visucam 524)을 통하여 시신경의 모양을 관찰합니다.
안구 단층촬영기 (Zeiss사의 Cirrus OCT)를 이용하여 시신경의 모양을 컴퓨터로 분석하여 녹내장의 유무를 평가합니다.
구조적인 관찰을 시행한 다음 녹내장의 초기로 의심되는 환자는 FDT 시야 검사계(Zeiss사의 Matrix 800)를 시행합니다
중기 이상의 녹내장이 의심되는 환자는 험프리 시야 검사계(Zeiss사의 HFA 830)를 시행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녹내장의 위험인자 분석을 통해 녹내장 발생 원인을 찾고 향후 녹내장의 진행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위험인자 분석을 위해 잘보는안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진료를 합니다.